자궁경부암 백신 가다실?서바릭스? HPV 예방에 대한 모든것!

헤스티아 여성의원♥/여성건강·피임2024. 3. 13. 19:11

헤스티아 여성의원♥/여성건강·피임

자궁경부암 백신 가다실?서바릭스? HPV 예방에 대한 모든것!

 

 

자궁경부암 백신 가다실? 서바릭스? HPV 예방에 대한 모든 것!

 

 

HPV는 성경험이 한 번이라도 있는 사람이라면 자유로울 수 없는 바이러스 중 하나입니다.

자궁경부암을 유발하는 주요 바이러스이기 때문에 여성이라면 꼭 신경 써서 예방해야 할 골칫덩어리이자

꼭 신경 써주어야 하는 사항이에요.

이런 HPV를 예방하기 위해서 존재하는 백신 중에서 우리가 가장 흔하게 제일 많이 알려진 백신이 바로 가다실입니다.

오늘 영상에서는 자궁경부암에 대해 함께 알아보도록 할게요.

 

 

✔ 구간별 내비게이션 ✔

 

00:15 자궁경부암에 대해서

00:51 HPV란 뭘까요?

02:00 HPV 예방 및 자궁경부암 백신은?

02:54 자궁경부암 예방 접종시기는 언제인가요?

03:56 자궁경부암 백신 부작용 그리고 주의사항까지

 


 

 

Q. 자궁경부암에 대해서

 

먼저 자궁경부암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할게요. 자궁경부암은 여성의 생식기관인 자궁의 하부 3분의 1을 차지하는 자궁 경부에 발생하는 악성 종양이에요. 전 세계적으로 여성에게서 발생하는 암 중 두 번째로 흔한 암이에요. 초기 이형성증은 1단계 2단계 3단계의 순서로 진행하는데, 더 진행하게 되면 기저막을 침범하지 않는 상피내암을 거쳐 기저막을 침범하는 침윤성 자궁경부암으로 진행해요. 20세 이전에는 발병이 드물고, 30세 이후부터 발병률이 증가하기 시작하여 50대에 가장 많으며, 이후에는 연령에 관계 없이 발병룰이 일정해요.

 

 

Q. HPV란 뭘까요?

 

두번째로 HPV에 대해서 알아볼게요. 자궁경부암의 원인은 정확하게 밝혀지진 않았으나 성관계로 인한 human papilloma virus 즉 인유두종 바이러스 감염이 주된 원인으로 생각해 볼 수 있어요. HPV 감염은 모든 연령의 남녀 모두에게서 일어날 수 있으며 성적 접촉을 통해 감염을 유발해요. 성인 인구 70% 정도가 적어도 한 번의 HPV감염을 경험한다고 하며, 대부분은 특별한 증상 없이 자연적으로 소실돼요. 하지만 그중 일부가 지속 감염을 일으켜 자궁경부암, 항문암, 생식기 암, 생식기 사마귀 등을 유발하게 돼요.

 

HPV는 80종 이상으로, 고위험군 및 저위험군으로 나뉘어요. HPV고위험군은 자궁경부암, 질암, 외음부암, 음경암, 항문암 등을 일으킬 수 있으며, 16번과 18번이 자궁 경부암 원인의 70%를 차지해요. 뿐만 아니라 자궁경부암 환자의 경우 99%에서 HPV 고위험군이 발견돼요. 그러므로, 자궁경부암 예방접종은 자궁 경부 상피 내 종양 및 HPV 관련 질환의 감소 등에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어요.

 

 

Q. HPV 예방 및 자궁경부암 백신은?

 

이번에는 HPV 예방 및 자궁경부암 백신에 대해서 설명해 드리도록 할게요. 자궁경부암 예방 백신은 HPV에 대한 면역성이 생기게 하여, 바이러스로 인한 감염을 막아 자궁경부암을 예방하는 백신이에요. 유전자 재조합 기술을 이용하여, HPV를 감싸는 캡시드 단백질로 이루어진 바이러스 입자를 항원으로 하여 만들어졌어요. 바이러스의 DNA를 포함하고 있지 않기 때문에 감염 위험은 없으며, 백신에 의해 생성된 항체가 HPV에 의한 지속적 감염을 예방해요. HPV백신은 자궁경부암의 70% 정도에 방어 효과 가 있으며 30%에 대해서는 교차반응을 통해 더 많은 암이 예방될 수 있다고 보고되고 있어요. 남성의 경우 HPV에 의해 생식기 사마귀, 구인두암, 항문암, 음경암, 두경부 종양 등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이와 관련된 질환의 예방을 위해 9~26세에 접종을 권고하고 있어요.

 

 

Q. 자궁경부암 예방 접종시기는 언제인가요?

 

이번에는 자궁경부암의 예방접종시기에 대해서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자궁경부암 백신은 9세 이상 여아에서부터 접종이 가능하며, HPV에 노출되기 전 즉 성관계 시작 이전에 접종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이에요. 국가마다 권고안의 차이는 있으나, 우리나라에서는 만 12세에 접종할 것을 권장하고 있으며, 2016년부터 국가 예방접종으로 도입이 되었어요. 질병관리본부에서는 만 12세 여성 청소년을 대상으로 자궁경부암 백신 무료 접종을 시행 중이며, 만 18~26세 차상위 계층의 여성도 무료접종이 가능해요. 백신 종류에 따른 차이가 있으나, 9~13세에 첫 접종 시 6개월 간격으로 2회 접종이 가능하며, 2회 접종이 허가된 연령 이후 접종 시에는 3회 접종이 필요해요. 뿐만 아니라, 중년 여성에서도 면역 효과를 보인다는 연구결과가 있으므로, HPV감염된 적이 있더라도 예방접종을 통해 어느 정도 면역력을 얻을 수 있어요.

 

 

Q. 자궁경부암 백신 부작용 그리고 주의사항까지

 

이번에는 자궁경부암 백신의 부작용과 주의사항에 대해서 알아볼게요. 백신접종 후 가장 흔한 반응은 주사 부위 통증(80%)이고 그 외에 발적, 부종, 두드러기, 가려움증 등이 있으며 빈도는 높지 않으나 전신반응으로 발열, 메스꺼움, 두통, 근육통, 관절통 등이 나타날 수 있어요. 하지만 대개 경증이며 짧은 시간에 자연적으로 회복돼요. 드물게 접종 후 청소년 및 젊은 성인들에서 실신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15분 정도는 앉거나 누워서 안정을 취하는 것이 좋으며, 임신기간 동안의 접종은 권장하고 있지 않아요.

 

만약 접종 중 임신이 된다면 임신 종료 후 나머지 접종을 시행하도록 해요. 현재 또는 최근 열성 질환이 있었던 경우 접종을 연기하는 게 좋으며, 저 혈소판증 또는  혈액응고장애가 있는 경우 근육주사 후 출혈 위험이 있으므로 주의하여야 해요. 자궁경부암은 정기적인 자궁경부암 검진과 인유두종 바이러스 예방백신으로 관리한다면 충분히 예방 가능합니다. 암 예방을  위한 시작은 지금이 가낭 빠른 시기라는 것을 꼭 명심해 주시길 바랍니다.

 

 

 

★ 수술 상담 및 예약 바로가기 

 

 

★ 가다실 9가 HPV바이러스 자궁경부암예방 가능? 신사역산부인과에서 알려드립니다! ★

 

가다실9가 HPV바이러스 자궁경부암예방 가능? 신사역산부인과에서 알려드립니다!

가다실9가 HPV바이러스 자궁경부암예방 가능? 신사역산부인과에서 알려드립니다! 반갑습니다. 여성의 건강과 아름다움을 위해 준비된 강남역 신사역산부인과 헤스티아여성의원이에요. 여성이

blog.hestia-womenclinic.co.kr

 

 

풀영상 보러 가기 : https://youtu.be/4gOV0EVIgEk

 

 

분당 헤스티아 여성의원 자궁경부 클리닉




Copyright 2019. 우리동네 산부인과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