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낭성 난소 증후군 그냥 방치하면 치명적이다? feat.생리불순,여드름,다모증

헤스티아 여성의원♥/여성건강·피임2024. 1. 11. 18:49

헤스티아 여성의원♥/여성건강·피임

다낭성 난소 증후군
다낭성 난소 증후군 그냥 방치하면 치명적이다? feat. 생리불순, 여드름, 다모증

 

 

 

다낭성 난소 증후군 그냥 방치하면 치명적이다? feat. 생리불순, 여드름, 다모증

 

진료실에서 생리불순, 생리가 불규칙하다고 상담을 오시는 분들이 많아지고 있어요. 

짧게는 2~3개월, 길게는 일 년에 한 번씩 생리하시는 경우도 보곤 해요.

생리불순에는 많은 원인들이 있지만, 다낭성 난소 증후군이 늘어나는 추세예요.

그래서 오늘은 다낭성 난소 증후군에 대해 말씀드리려고 해요.

 

✔ 구간별 내비게이션 ✔

 

00:36 다낭성 난소 증후군은 무엇이죠?

02:22 다낭성 난소 증후군의 증상은 어떤 것이 있죠?

02:58 다낭성 난소 증후군의 진단은 어떻게 하죠?

03:03 다낭성 난소 증후군 치료방법은 무엇이죠?

 


Q. 다낭성 난소 증후군은 무엇이죠?

 

다낭성 난소 증후군은 가임기 여성에서 흔히 나타나는 내분비(호르몬) 질환으로 5~10% 정도의 발병률을 보여요.

2003년 유럽/미국 생식내분비학회연합의 진단 기준은,

1. 무월경, 희발 월경으로 나타나는 만성 무배란

2. 임상적 남성호르몬 과다 증상 또는 생화학적 고 안드로겐혈증 ( 남성 호르몬 과다 증상은 여드름, 다모증 등이 있어요)

3. 초음파 상 난소의 가장자리에 분포하는 다수의 미성숙 난포

이 세 가지 기준 중 두 가지 이상을 만족하는 겨울로 정의돼요. 다낭성 증후군의 발병 원인은 명확히 밝혀지지는 않았지만, 다른 질환들과 유사하게 유전적 인자 및 환경적 인자가 모두 작용할 것으로  생각돼요, 다양한 유전적 요인들과 다낭성 난소 증후군의 연관성에 관한 연구 결과들이 나오고 있지만, 임상적으로 적용 가능한 유전학적 검사는 없는 상태예요.

 

 

Q.  다낭성 난소 증후군의 증상은 어떤 것이 있죠?

 

첫 번째, 다낭성 난소 증후군의 60~85%에서 관찰되는 배란장애예요. 대부분의 경우 만성 무배란으로 인한 희발 월경 또는 무월경을 호소하는데, 희발 월경은 1년에 8회 미만의 월경 도는 생리주기가 35일 이상으로 길어진 경우를 말하며, 무월경은 임신이 아니면서 3개월 이상 월경이 없는 것을 말해요. 30% 정도에서는 무배란이나 월경을 규칙적으로 하는 무배란성 월경이 있을 수 있고, 불규칙한 출혈 양상을 보이는 기능성 자궁출혈이 있을 수 있어요. 드물게 월경 주기가 비정상 적을 ㅗ빠른 빈발 월경을 보이는 경우도 있어요.

 

두 번째 고 안드로겐 혈증이에요. 다낭성 난소 증후군은 고안드로겐 혈증과 다모증의 가장 흔한 원인이에요. 고안드로겐 혈증은 안드로겐 과다 상태를 말하며, 다모증이나 여드름, 남성형 탈모 등의 형태로 나타나요. 다모증이 가장 흔한 증상이며, 다낭성 난소 증후군의 60~70% 정도에서 나타나지만, 동양인에서는 발생빈도가 낮은  편으로 인종에 따라 발생률의 차이가 있어요. 여드름은, 피부과 치료를 받아도 호전이 없거나, 만 9세 이전에 여드름이 발생한 경우 또는 10대 초기에 심한 낭포성 여드름이 발생하는 경우, 20대 이후에도 여드름이 지속되는 경우 호르몬 검사를 고려해 볼 수 있어요. 다만 다낭성 난소 증후군이 있는 여성에서 다모증이나 여드름과 같은 임상 증상이 있더라도 혈액 검사 상 안드로겐이 정상인 경우도 있어요.

 

세 번째, 대사 증후군이에요. 대사 증후군의 대표 증상은 인슐린 저항성이나 이상지질, 혈증, 비만 등을 들 수 있는데 다낭성 난소 증후군 환자의 30~50% 정도에서 대사 증후군을 동반할 수 있습니다. 인슐린 저항성 및 고 인슐린 혈증은 다낭성 난소 증수군 환자의 특징적인 소견 중 하나로, 다낭성 난소 증후군의 50~75% 정도에서 인슐린 저항성이 관찰돼요. 비만일 경우 더 증가할 수 있어 경구포도당 부하검사를 권유드립니다. 이상지질 혈증은 다낭성 난소 증후군에서 가장 흔한 대사 이상으로 70% 이상의 환자에서 관찰할 수 있어요.

 

네 번째, 자궁내막암이에요. 다낭성 난소 증후군 환자는 자궁내막암 발생률이 3배 정도 높고, 폐경 후 유방암 발생 빈도도 3~4배 증가해요.

 

 

Q.  다낭성 난소 증후군의 진단은 어떻게 하죠?

 

다낭성 난소 증후군의 진단 및 치료에 대해 알아볼게요. 다낭성 난소 증후군은 신체검사, 병력청취, 초음파 및 혈액검사를 통해 진단할 수 있어요. 신체검사는 체중, 키, 허리둘레, 혈압, 다모증 점수를 평가해요. 만성 무배란의 진단은 생리 주기 등 병력 청취를 통해 알 수 있으며, 최근 월경 주기의 추정 배란일 이후 황체 호르몬의 농도를 측정하여 배란 여부를 확인할 수 있어요.

 

고 안드로겐 혈증의 진단은 다모증이나 여드름, 탈모와 같은 임상적 증상을 확인할 수 있고 혈액 중 안드로겐 수치를 확인하여 상승한 것을 확인할 수 있어요. 가장 흔히 사용하는 것은 유리 안드로겐 지표로 혈액 중 총 테스토스테론과 성호르몬 결합 글로불린(SHBG)을 측정하고, 혈중에 단백질과 결합하지 않은 형태나 알부민에 약하게 결합하고 있는 테스토스테론의 분율을 계산하는 것이에요. 일부 다낭성 난소 증후군에서 androstenedione이나 DHEAS의 농도가 상승되어 있는 경우도 있어요.

 

비만이 동반되는 겨우 당부하 검사(포도당을 먹기 전과 후의 혈당을 측정하여 혈당 변화를 관찰하는 것), 혈중 지질 검사 등을 추가할 수도 있습니다. 초음파 검사 상 2~9mm 정도의 직경을 가지는 난포가 12개 이상 관찰 되거나, 난소 부피가 10㎤ 이상 증가된 것이 관찰돼요.(둘 중 한쪽 난소만 진단 기준을 만족하는 경우도 다낭성 난소 증후군으로 판단해요) 초음파 검사의 최적 시기는 초기 난포 기에요. 세 가지 중 두 가지를 만족한다면 다낭성 난소 증후군을 진단할 수 있어요.

 

 

Q.  다낭성 난소 증후군 치료방법은 무엇이죠?

 

다낭성 난소의 치료는 환자 개인의 증상과 목표에 따라 다른 치료법을 적용해요.

전반적인 치료 목표는 다음과 같아요.

1. 체중의 정상화를 위한 운동, 식이요법 등 생활 습관 교정

2. 에스트로겐의 지속적 자극으로부터의 자궁내막 보호(자궁내막 증식증 및 자궁내막암 발생 예방)

3. 안드로겐의 생산 및 혈중 농도의 감소

4. 심혈관 질환 및 제2형 당뇨 발생의 위험도 저하(고 인슐린혈증의 영향 최소화)

5. 임신을 위한 배란 유도

 

1) 체중 감량

과체중 또는 비만인 경우 체중 감량이 우선 되어야 하고, 이를 위해 생활 습관 교정이 필요해요. 체중을 5% 정도 감량하는 경우 다모증, 여드름 등 고 안드로겐 혈증에 의한 증상이 호전될 수 있으며, 생리주기 또는 배란 회복을 기대할 수 있어요. 5~10% 정도의 체중을 감량하는 경우 제2형 당뇨 발생 예방 효과 및 이상 지질혈증 개선 효과가 있어요.

 

2) 불규칙한 생리 주기의 교정

무배란으로 인해 자궁내막이 에스트로겐에 지속적으로 노출되면 자궁내막 증식증이나 자궁내막암의 발생 위험이 높아집니다. 생리 주기나 횟수보다는 자궁내막이 과증식 하는 것을 억제하는 것이 더 중요하므로, 생리를 유도하는 것이 필수적이에요. 흔히 이용되는 방법은 프로게스테론 제제나 경구용 피임제를 복용하는 것이에요. 경구용 피임제는 자궁내막 증식 억제와 함께 피임작용이 필요한 젊은 여성에서 많이 선택되는 치료법이에요.

 

3) 고 안드로겐혈증의 임상 증상 교정

다보증에는 난소의 안드로겐 생산을 억제하는 경구용 피임제, 항안드로겐제제 등을 사용할 수 있어요. 효과는 약 6개월 정도의 치료 기간을 두고 나타나며 비만 여성에서는 체중 감량과 함께 치료할 경우 더욱 효과적이에요. 즉각적이면서 영구적으로 불필요한 모근을 제거할 수 있는 방법은 레이저 치료예요. 남성형 탈모에는 2~5% 미녹시딜(minoxidil)을 바르는 것이 가장 효과적인 치료법으로 생각되고 있어요.

 

4) 고 인슐린 혈증의 영향 최소화 (대사장애 개선)

메트포르민(Metformin) 제2형 당뇨병의 치료제로 공인받아 널리 사용되고 있으며, 다낭성 난소 증후군 여성에서 사용되었을 때 인슐린 저항성을 감소시킴으로써 혈중 인슐린과 안드로겐 농도를 감소시키고 무배란을 치료하기 위해 사용되고 있어요. 아직 이 약제의 효용성에 대한 논란이 있고 혈중 지질 상태에서도 유익한 변화를 주며 혈중 안드로겐 농도도 감소시키며 배란을 유도하는 것으로 보고 되고 있어요. 이러한 약제를 사용하기 전에 규칙적인 운동과 균형 잡힌 식생활을 유지하는 생활습관의 변화가 장기적인 고 인슐린 혈증에 의한 합병증 발생 예방에 가장 중요한 치료법이에요.

 

5) 배란유도를 통한 임신의 달성

 

다낭성 난소 증후군 여성들은 배란 장애로 인해 임신이 잘 되지 않아 병원에 내원하는 경우가 많아요. 이런 경우 일반적인 배란 유도 치료를 하게 돼요, 클로미펜이 가장 먼저 처방하는 약으로, 비교적 안전하고, 효과적이며, 저렴한 약제예요. 월경 3~5일째 복용하기 시작하여, 하루에 50~150mg(1~3정)을 5일간 복용해요. 배란이 잘 되었을 때, 치료 3주기 내 임신율은 약 50%이며, 치료 6~9주기 내에 임신율은 약 75%에요. 그러나 클로미펜 치료 시 5~8%에서 다태 임신의 위험성이 있으며, 환자의 20% 에서는 클로미펜 치료에 반응이 없을 수 있어요. 클로미펜 배란 유도가 실패한 경우, 인슐린 민감제(메트포르민)를 다른 배란 유도 방법으로 생식샘 자극 호르몬을 사용하는 방법을 고려할 수 있어요. 이는 매우 효과적이기는 하지만 다태 임신과 난소 과자극 증후군 등이 발생할 수 있는 위험이 있으므로 주의 깊은 추적 관찰이 필요해요.

 

 

 

★ 수술 상담 및 예약 바로가기 ★

★ 에이.. 설마.. 나도... 다낭난소증후군?? - 다낭성난소증후군 ★

 

 

에이.. 설마.. 나도.. 다낭난소증후군?? - 다낭성난소증후군

에이.. 설마.. 나도... 다낭난소증후군?? - 다낭성난소증후군 안녕하세요! 건강한 여성의 아름다움, 강남역 신사역 산부인과 헤스티아 여성의원이에요 *^^* 여러분 혹시 다낭성 난소 증후군에 대해

blog.hestia-womenclinic.co.kr

 

 

풀영상 보러 가기 :https://youtu.be/Ei1Y9Mzq5uo

 

 

 

헤스티아 여성의원
분당 헤스티아 여성의원 지도

 

분당 헤스티아 다낭성 난소 증후군

 




Copyright 2019. 우리동네 산부인과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