칸디다 질염 치료 방법과 트리코모나스 질염 치료 방법의 차이는 무엇일까?

헤스티아 여성의원♥/여성건강·피임2023. 11. 23. 12:24

헤스티아 여성의원♥/여성건강·피임

칸디다 질염 치료 방법과 트리코모나스 질염 치료 방법의 차이는 무엇일까?

칸디다 질염 치료 방법과 트리코모나스 질염 치료 방법의 차이는 무엇일까?
세균성 질염 치료 방법과 위축성 질염 치료 방법이 다르다?  질염 대표 4종 정복!

 

 

세균성 질염 치료 방법과 위축성 질염 치료 방법이 다르다?  질염 대표 4종 정복!

 

헤스티아 여성의원 분당점의 정주연 원장님께서 질염 치료 방법에 대해 설명을 해주셨었죠. 트리코모나스질염 / 세균성질염 / 칸디다질염 / 위축성질염 등 질염에는 다양한 원인이 있고, 그에 따른 치료 방법이 다르다는 점 알고 계셨나요? 질염으로 인한 가려움증, 분비물 증가, 성교통, 악취 등 일상생활에 많은 불편함을 겪게 됩니다. 처방약은 어떤 게 있는지, 항생제 내성에는 어떻게 하면 좋을지 다 담아보았으니 오늘도 영상을 시청해 주시면 큰 도움이 되실 거라 생각합니다!

 

 

✔구간별 내비게이션✔

 

00:12 대표 질염 4가지는?

00:39 세균성 질염에 대해

01:18 칸디다(진균성) 질염에 대해

02:19 트리코모나스 질염에 대해

02:47 위축성 질염에 대해

03:39 질염 치료 미루면 안돼요!

 


 

Q. 대표 질염 4가지는?

 

질염의 원인에 따라 세균성 질염, 칸디다 질염, 트리코모나스 질염, 위축성 질염으로 나누어 말씀을 드리는데요, 결국 중요한 것은 검사로 적절한 원인에 따라 맞는 치료를 하는 것이죠. 가끔 잦은 검사가 부담스러워서 분비물 형태를 보고 저희가 치료를 해드리는 경우도 있지만 맞지 않는 약을 지속적으로 쓰면 내성만 키울 뿐이기 때문에 검사를 권해드리고 있어요.

 

 

Q. 세균성 질염에 대해

 

첫 번째, 세균성 질염이에요. 세균성질염은 항생제가 주 치료법이에요. 메트로니다졸(Metronidazole) 또는 클린다마이신(Clindamycin)이라고 하는 항생제를 주로 사용합니다. 하지만 반복된 항생제 치료에도 잘 낫지 않는다면 세균배양을  통해서 항생제 내성검사를 해볼 수 있습니다. 만약 내성이 있는 항생제라면 약을 바꿔주셔야 해요. 가끔 제가 약을 처방해 드리면 하루 이틀 먹고 괜찮아졌다고 그만두시는 분들도 계십니다. 이런 경우 증상은 없어졌더라도 아직 균이 남아 있다가 다시 질염이 심해지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처방해 드리는 약은 다 드시길 권하고 있습니다. 물론 균이 없는데도 일단 약부터 먹고 보는 일은 절대 없어야 합니다.

 

 

Q. 칸디다(진균성) 질염에 대해

 

두 번째, 진균성 질염으로 칸디다 질염이라고도 하죠.

칸디다 질염은 연고나 크림을 바르는 국소 요법과 먹는 경구 요법으로 나눌 수 있어요. 경구 요법은 대개 1회 요법 또는 1일 2회 복용하는 요법을 쓰고 있으며, 국소 요법은 3일에서 14일까지 증상에 따라서 사용할 수 있어요. 그런데 제가 진료실에서 치료하다 보면 칸디다 질염이 정말 자주 생기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이런 분들은 전체적인 면역이 저하되어 있기 때문에 경구나 국소 단독요법만으로는 잘 치료가 되지 않는 경우도 있어서 같이 쓰시도록 안내를 드리고 있습니다. 크림이나 연고를 바르는 경우 질 안쪽에 사용하는 것을 권하지만 실제로 집에서 바르실 때 질 안쪽까지 바르기가 쉽지 않기 때문에 진료실에서 질정을 넣어 드린다거나 연고를 안쪽에 발라드리기도 하고 있어요. 칸디다 질염의 경우 가려움이 굉장히 심한 경우도 있어서 이럴 땐 국소에 스테로이드 연고를 사용하는 것도 외음부 자극을 줄이는데 도움을 줄 수 있어요.

 

 

Q. 트리코모나스 질염에 대해

 

세 번째, 트리코몬스 질염이에요.

트리코모나스 질염에는 메트로니다졸 (Metronidazole)  또는 티니다졸(Tinidazole)을 사용합니다. 1회 요법을 사용할 수도 있지만, 대체요법으로는 일주일 동안 복용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2회 요법에도 반응이 없는 경우 추가치료를 해보거나 항생제 감수성검사를 권해드려요. 특히 트리코모나스 재감염의 흔한 원인이 치료되지 않은 파트너와의 관계이기 때문에 배우자도 함께 치료하시기를 권하고 있습니다.

 

 

Q. 위축성 질염에 대해

 

네 번째, 위축성 질염은 에스트로겐 감소가 주원인이기 때문에 에스트로겐을 보충하는 치료가 치료법이 될 수 있어요. 에스트로겐 국소 요법 또는 경구 에스트로겐 복용법 등을 고려해 볼 수 있고, 최근에는 위축성질염으로 인해 질 건조증이 생기는 경우 이를 해결하는 시술도 나오고 있기 때문에 함께 고민해 볼 수 있습니다.

 

 

Q. 질염 치료 미루면 안 돼요!

 

불편한 증상이 생겨도 부끄럽다는 생각에 진료와 치료를 미루게 되면 질염 증상은 더 심해지고 만성 질염이 될 수 있어요. 증상이 생기시면 편하게 헤스티아 여성의원에 내원하셔서 맘 편히 진료받으시면 질염은 충분히 치료할 수 있어요.

 

 

 

풀영상 보러 가기 : https://youtu.be/KSyVaiObwFk
 

 
★ 수술 상담 및 예약 바로가기 ★

 
★ 헤스티아 여성의원 분당점 최음부 가려움증 포스팅 보러 가기★

 

분당 미금 여의사 산부인과 - 회음부 가려움증 원인 및 치료

안녕하세요~~~ 분당 미금 여의사 산부인과 분당 헤스티아 여성의원 정주연 원장입니다. 어제 종일 비가 내...

blog.naver.com

 

 

★질염 원인부터 질염 증상 질염 진단까지, 질염 총 정리 - 헤스티아 여성의원★

 

질염 원인부터 질염 증상 질염 진단까지, 질염 총 정리 - 헤스티아 여성의원

질염 원인부터 질염 증상 질염 진단까지, 질염 총 정리 - 헤스티아 여성의원 여성의 감기 질염 총 정리 - 질염 원인부터 질염 증상 질염 진단까지! 오늘은 분당 헤스티아 여성의원의 정주연 원장

wooridongsan.com

 

헤스티아 여성의원은 2500건이 넘는 후기와 유튜브 '우리동네산부인과' 28만 구독자가 인증한 여성병원입니다.
헤스티아 여성의원 분당점 오시는길

 

 




Copyright 2019. 우리동네 산부인과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