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음부 헤르페스 치료해도 완치 불가능?

헤스티아 여성의원♥/여성건강·피임2024. 6. 18. 18:38

헤스티아 여성의원♥/여성건강·피임

외음부 헤르페스 치료해도 완치 불가능?
외음부 헤르페스 치료해도 완치 불가능?

 

외음부 헤르페스 치료해도 완치 불가?  

 

수많은 성매개 감염 중 헤르페스 진단을 받게 되면 많은 여성분들이 진료실에서 당혹감을 감추지 못하십니다.

그건 아무래도 헤스페스에 완치가 불가능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먹는 약으로 재발을 늦추거나 수포가 올라왔을 때 빠르게 진정시킬 순 있는데요.

헤스티아 여성의원 분당점 정주연 대표원장님께서 알기 쉽게 설명해 주셨습니다.

 

 

✔구간별 내비게이션✔

 

00:07 헤르페스란 무엇일까?

01:57 외음부 헤르페스 증상은 어떨까?

03:08 헤르페스 진단은 어떻게 하나요?

03:42 외음부 헤르페스 치료방법은?

 

 


 

Q. 헤르페스란 무엇일까?

 

안녕하십니까. 분당 헤스티아 여성의원의 정주연 대표원장입니다. 주변에서 피곤하거나 면역력이 떨어질 때 입술 또는 입 근처에 수포가 생기는 분들이 종종 계십니다. 이 포진이 바로 헤르페스로 인해 생기는 수포예요. 하지만 이 바이러스가 입 근처에만 생기지 않고 외음부 생식기에도 발생할 수 있는데요. 헤르페스 바이러스는 생물학적 유형에 따라 무려 8종으로 구분이 됩니다. 그중에 대표적인 것이 단순 헤르페스 1형과 2형이에요. 1형이 주로 입 주위에 병변을 만든다면 2형은 주로 생식기 주변으로 병변을 만듭니다. 생식기 헤르페스의 경우 성행위로 감염되는 경우가 대부분으로 점막 또는 갈라진 피부를 통해서 감염이 돼요. 피곤하거나  스트레스받을 때 보통 면역력이 약해진다고 합니다. 그렇게 면역력이 덜어지는 상황이 되면 바이러스가 활성화되면서 증상이 나타납니다. 바이러스 감염은 1차 감염과 비 1차 감염으로 나눌 수 있는데 1차 감염은 이전에 1형과 2형 모두 노출된 적 없는 경우를 말해요. 이런 경우에는 증상이 다양하고 그 정도가 심해질 수 있습니다. 열이 나거나 근육통, 두통이 동반되고 생식기 통증 또는 소변 볼 때 배뇨시 통증 같은 것들이 있을 수 있어요. 반면 비1차 감염은 이전에 헤르페스 1형에 대한 면역이 있던 사람에게서  2형 감염이 생기는 경우입니다. 이때는 1차 감염에 비해서 증상이 경한 편이에요.

 

 

Q. 외음부 헤르페스 증상은 어떨까?

외음부 헤르페스 증상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1차 감염의 경우에는 생식기 궤양 또는 수포 같은 병변이 발생을 하면서 배뇨통이나 외음부 통증 또는 쓰라림 이런 증상이 동반되기도 하면서 생식 주변을 해서 림프절이 붓기도 합니다. 열이 나거나 두통이 동반되는 경우도 있고 이거는 개개인에 따라서 생기는 증상이 다 다르고 그 정도의 차이도 있어요. 헤르페스에서 발생하는 수포 크기는 2~4mm 정도 굉장히 작은 수포들이 모여 잇는 것이 관찰되고 이 수포들이 터지게 되면서 그 자리에 궤양의 형태로 관찰이 되거나 또는 염증 같은 것들이 동반되기도 해요. 드물게 하나의 큰 수포나 궤양 형태로 나타나는 경우도 있어요. 바이러스의 경우에는 신경절에 숨어있다가 발현되기 때문에 생식기의 욱신거리는 신경통 다시 재발할 때는 같은 신경절에서 발생하므로 되게 비슷한 위치에서 수포가 반복적으로 생깁니다. 

 

 

Q. 헤르페스 진단은 어떻게 하나요?

헤르페스의 진단은 외음부 및 질, 자궁경부에서 다수의 수포가 보인다면 헤르페스를 의심할 수 있어요. 명확한 병변이 없는 경우에 STD 검사를 통해서 헤르페스 진단을 할 수 있어요. 초회감염의 경우에는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열이 난다거나 임파절이 커지는 형태로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참고하시면 좋을 거 같아요. 이 외에도 혈액검사를 통해 헤르페스 바이러스 항체 유무를 검사해요.

 

 

Q. 외음부 헤르페스 치료방법은?

생식기 헤르페스의 치료법은 항바이러스제를 사용하여 치료하나 항바이러스제를 사용한다고 해서 안타깝게 완벽히 제거하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약 복용을 통해서 증상의 정도를 경감시키고 증상의 지속기간을 줄일 수 있어요. 그리고 새로운 병변이 발생하는 것도 어느 정도 막아줄 수 있기 때문에 효과적인 치료가 될 수 있어요. 처음 병변이 발생한 후 72시간 내에 치료를 한다면 더 나은 효과를 얻을 수 있어요. 대부분 먹는 약을 사용하고 국소적으로 연고를 도포하는데 피부 병변의 호전을 기대할 수 있어요. 헤르페스 약 종류로는 아시클로버, 팜시클로버, 발라시클로버 등이 있으며 증상 개선에 효과가 있어요. 발라시클로버는 하루 2번 복용 아시클로버, 팜시클로버는 하루 3번 복용합니다. 전신 증상이 너무 심하거나 합병증이 동반되는 경우에는 정맥주사로 항바이러스제를 투여하기도 해요. 단순 포진 바이러스의 재발은 흔한 편이에요. 대개 헤르페스 2형 병균 재발률은 첫 1년에 번 40%는 6회 이상, 20%는 10회 이상이고 다만 시간이 지남에 따라서 재발률이나 증상의 강도가 점차 감소하기 때문에 너무 걱정하진 않으셔도 됩니다. 한 번의 감염이 되면 없어지지 않고 계속 남아있다 보니까 두렵고 걱정하시는 분들이 많이 있어요. 증상이 생길 때 적절히 잘 치료를 받으시고 억제요법을 통해 바이러스의 활성화를 ㅁ가는 등의 방법이 있기 때문에 너무 걱정하지 마시고 병원에 내원하셨으면 좋겠어요. 증상이 발생한 후 방치하게 되면 다양한 합병증이 발생될 수 있고 또 증상이 있는 상태에서 관계를 하는 경우에는 또 다른 감염을 유발할 수 있어요. 증상이 완전히 치료될 때까지는 관계를 하지 말고 최대한 빨리 받으시기를 권장드려요. 오늘도 시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 031 - 606 - 0123

 


★ 치료 상담 및 예약 바로가기 ★

 

 

 

 

전국으로 뻗어나가는 헤스티아 네트워크
분당 헤스티아 여성의원 오시는길

 

 

헤스티아여성의원 분당점

경기 성남시 분당구 돌마로 68 분당프라자 2층 202호 (구미동 23-1)

place.map.kakao.com

분당 헤스티아 성병 클리닉

 




Copyright 2019. 우리동네 산부인과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