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프시술 전 꼭 알아야할 4가지! 산부인과에서 알려드립니다.

헤스티아 여성의원♥/여성건강·피임2023. 6. 27. 14:25

헤스티아 여성의원♥/여성건강·피임

루프시술 전 꼭 알아야 할 4가지! 산부인과에서 알려드립니다.

 

루프시술 전 꼭 알아야 할 4가지! 산부인과에서 알려드립니다.

 

장기적이고 가역적인 피임 방법으로 많이들 선택하시는 루프시술이 있죠.

특히 구리루프도 있고 호르몬루프도 있는데,

요즘에는 호르몬 레보노게스트렐이라는 자궁내장치를 가장 많이 선호하십니다.

이번 영상에선 제가 루프시술 상담을 하면서 가장 많이 질문하셨던 내용들

4가지를 추려서 신사역 산부인과 헤스티아 여성의원에서 알려드리겠습니다.

 

✔구간별 내비게이션✔

00:36 : 루프시술 후 임신성공률과 피임성공률은 얼마나?

01:16 : 호르폰 루프 부작용은?

02:19 : 루프가 빠지는 경우가 있어요?

03:36 : 루프시술을 받으면 생리 안 하나요?

04:25 : 산부인과 헤스티아 마지막 마무리

 

 


 

Q. 루프시술 후 임신성공률과 피임성공률은 얼마나?

아무래도 피임 시술이다 보니까 임신율 혹은 피임률에 대해서 가장 많이 궁금해하십니다. 우리가 아무런 피임 기구를 사용하지 않았을 때 1년 동안 임신되는 비율이 85% 정도로 알려져 있어요. 루프시술 한 이후에 임신율은 1% 미만인 것으로 알려져 있어요. 특히 루프를 넣고 나서 첫 1년 도안 임신율이 가장 높은 데 가장 높은 1년이라 하더라도 임신율이 약 0.2%~0.8% 정도로 보고되고 있어요. 한마디로 피임 효과가 굉장히 좋다는 것입니다.

 

Q. 호르폰 루프 부작용은?

아무래도 레보노게스트렐이라는 호르몬을 함유하고 있다 보니 호르몬에 의한 부작용도 많이 걱정하십니다. 호르몬에  의한 부작용은 첫 번째로 체중증가, 피부트러블, 기분변화, 두통 등이 있어요. 특히 가장 많이 걱정하시건 체증증가입니다. 체중증가는 첫 1년 동안 갑작스럽게 호르몬 수치가 올라가면서 생길 수 있지만, 평균적으로 봤을 때 12개월 동안 약 2kg 정도 평균적으로 체중증가가 있는 걸로 보고되어 있습니다. 체중 증가의 범위는 개개인에 따라 다르긴 하지만 오히려 15kg 정도 빠졌다는 분부터 19kg까지 증가했다는 분까지 다양한 스펙트럼을 보이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체중증가는 약 6% 정도에서 발생하는 걸로 알려져 있기 때문에 대다수는 체중 증가가 없다는 거. 그리고 또 하나 제가 강조드리는 건 처음에 루프를 넣고 나면 호르몬 레벨이 확 올라가면서 식욕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이때 잘 참아 주시면 또 체중증가 없이 잘 지나갈 수 있어요.

 

Q. 루프가 빠지는 경우가 있어요?

루프시술 한 이후에 루프가 빠지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시술 후에 제 위치에 있는지를 한 번씩 확인해야 해요. 보통은 한 달 정도 지났을 때 체크를 합니다. 그러면 루프가 빠지는 비율을 얼마나 될까요? 2~6% 정도에서 발생하는 것으로 보고 되어 있어요, 빠진 경우에 다시 시술을 하기도 합니다. 재삽입을 했을 때는 다시 빠지는 비율이 조금 더 높은 편입니다. 14~31%까지는 다시 빠질 수 있다고 알려져 있어요. 그러면 어떤 사람에게서 잘 빠질까요? 정확하게 알려져 있지는 않지만 생리 양이 굉장히 많은 경우 특히 선근증이나 자궁근종이 있었던 경우에 빠지는 비율이 높고, 자궁 내강이 평균보다 작은 경우에도 빠질 수가 있어요. 그 외에도 체중이 많이 나가거나 4명 이상 자연 분만을 했던 경우에도 잘 빠질 수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어요. 처음 루프가 빠졌을 경우에는 그 즉시 다시 삽입을 하게 돼요. 하지만 두 번째로 루프가 또 빠지게 된다면 이때는 다시 삽입을 하는 방법도 있지만 대부분은 다른 피임법을 선택을 하시게 돼요.

 

Q. 루프시술을 받으면 생리 안 하나요?

마지막으로 루프를 계획하시는 많은 분들이 무월경에 대한 기대감도 많이 갖고 계십니다. 생리를 안 하면 나와야 되는 피가 안 나오는 거 아닌가? 걱정할 수 도 있지만, 루프의 피임 기전 자체가 자궁내막을 얇게 만드는 것이기 때문에 생리 양이 줄어들거나 무월경으로 가는 것은 정상이에요. 무월경으로 가는 비율은 어떤 종류의 루프를 했느냐에 따라 다를 수 있어요. 구리루프 같은 경우는 오히려 생리 양이 늘어날 수도 있습니다. 루프 시술 후 약 1년이 되었을 때 미레나 카일리나 제이디스 각각 무월경으로 가는 비율이 20%, 12% 그리고 6%로 알려져 있어요. 3년이 지나면 무월경으로 가는 비율이 더 많아집니다. 미레나의 경우 30~50% 정도가 무월경으로 가게 되고 카일라니는 20% 제이디스는 12%에서 무월경이 발생한다고 보고되고 있어요.

Q. 산부인과 헤스티아 마지막 마무리

오늘은 장기적이고 과학적인 호르몬 루프 시술 법, 그리고 거기에서 가장 많이 궁금해하시는 4가지 사항에 대해서 말씀드렸습니다. 호르몬 루프 외에도 다양한 방법이 있어요. 그렇기 때문에 피임시술을 원하시는 분들은 가까운 산부인과에 방문하시고 담당 선생님과 상의한 후에 나에게 맞는 피임법을 결정하시면 좋을 것 같아요.

 

풀영상 보러 가기 : https://youtu.be/VEX4LEyjuw8

 

 

★ 수술 상담 및 예약 바로가기 ★

헤스티아여성의원 진심을 담은 2000건 이상의 후기들로 검증된 후기 맛집
헤스티아여성의원 1100건이 넘는 후기와 유튜브 우리동네 산부인과 26만 구독자가 인증한 여성전문병원
헤스티아여성의원 의사를 가르치는 병원
헤스티아여성의원 대형종합전문병원 협력
헤스티아여성의원 여기로 오세요!
헤스티아 피임클리닉
헤스티아여성의원 카카오플러스 친구추가

 




Copyright 2019. 우리동네 산부인과
All rights reserved.